디지털 마케팅 이제는 선택이 아닌 생존 전략
세상은 바뀌었고, 이제 브랜드는 보여지는 방식으로 기업됩니다. 과거처럼 매체에 예산을 쏟아붓는 방식이 아니라, 누가 더 스마트하게, 타깃중심으로 정교하게 메시지를 전달하느냐가 브랜드의 인지도, 이미지, 심지어, 매출까지 좌우하는 시대가 됐습니다. 그래서 지금 기업에서 가장 필요한 역량은 좋은 제품이나 서비스보다도 디지털 환경에서 살아남는 기획력과 아이디어 전략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명확합니다. 디지털 마케팅의 아이디어는 많이 쏟아져나온 만큼 아이디어들마저도 많이 고갈됐다는 것입니다. 그럴때 필요한 것이 바로 레퍼런스 입니다. 레퍼런스는 막혔던 아이디에 팁뿐아니라 영감을 전해주기 때문이죠. 그래서 오늘은 11년차 광고인의 레퍼런스 모음집, 영감폴더에 수록된 칸광고제, 클리오광고제, 뉴욕페스티벌 등에서 수상한 디지털 마케팅 사례를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영감폴더에 수록된 디지털 마케팅 사례 1
적은비용으로 큰 성과를 낸 인플루언 마케팅
BrandㅣPoker Beer
Title ㅣ Influencers’ Friends
맥주 브랜드 POKER는 중소브랜드이기에 마케팅 비용이 적어 영향력있는 인플루언서들을 활용하지 못했습니다. POKER맥주는 적은 금액으로 큰 성과를 낼 수 있는 특별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인플루언서들의 친구를 활용하여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한 것입니다. 이 인플루언서 친구들은 유명하지 않지만, 유명 인플루언서들과 함께 다닌다는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유명인플루언서들까지 동원하며 큰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영감폴더에 수록된 디지털 마케팅 사례 2
임팩트있게 가정폭력 문제를 알린 아이디어
BrandㅣRuh Fighting Championship
Title ㅣ The National Sport of Kazakhstan
카자흐스탄에서는 매년 10만 건 이상의 가정폭력 신고가 접수될정도로 가정폭력 문제가 심각합니다. 하지만 카자흐스탄의 남성들은 가정폭력를 조용히 묻히려고만 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지적하기 위해 한 스포츠 단체에서 가정폭력의 문제를 공개적으로 알리는 아이디어를 선보였습니다. 바로 남자들이 가장 좋아하는 격투기 경기를 활용하여 남자와 여자가 공식적으로 대결하는 격투기 매치 일정을 공개한 것입니다. 많은 남성들은 이 경기가 불공정하다며 경기를 취소하라는 청원을 보내기 시작했습니다. 격투기 당일 여성과 남성의 대회가 시작되는 영상이 나왔는데, 그 영상은 바로 CCTV에 녹화된 가정폭력의 영상이었습니다.
영감폴더에 수록된 디지털 마케팅 사례 3
신체 사이즈의 인식을 바꾼 마케팅
BrandㅣMercado Libre
Title ㅣ Freedom comes in all sizes
패션산업은 옷뿐 아니라 이상적인 신체 사이즈를 판매합니다. 그로인해 모두가 날씬한 신체를 선호합니다. 브라질의 한 패션브랜드에서 이러한 인식을 바뀌기 위해 특별한 아이디어를 내놨습니다. 패션 광고를 사이즈별로 모델로만 바꿔서 제작한 것입니다. 광고시청 방법은 간단합니다. 광고 속에 XS, S, L, XL중 원하는 사이즈를 클릭하면 그 사이에 맞는 모델이 광고 주인공이 되어 제품을 홍보합니다.
영감폴더에 수록된 디지털 마케팅 사례 4
여성 편론가의 편견을 없앤 마케팅
BrandㅣHeineken
Title ㅣThe Social Swap
여성스포츠 평론가들은 SNS에 축구에 대한 견해를 공유할 때마다 여성이 무엇을 아느냐와 같은 이유로 성차별적 댓글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겨랗기 위해 하이네켄이 특별한 아이디어를 내놓았습니다. UEFA챔피언스리그의 결승전에 맞춰, 영국에서 가장 유명한 전 축구선수이자 평론가인 Gary Neville과 여성 스포츠 평론가 Jill Scott의 SNS 계정을 서로바꿔 사용하며 글을 업로드 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결승전이 모두 끝난 후, 두 사람이 계정을 서로 바꿔 글을 올렸다는 사실을 알리며 사람들에게 여성 스포츠 평론가들에 대한 편견을 없애는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사례뿐 아니라
다양한 마케팅 사례가 담긴 영감폴더
영감폴더는 11년차 광고인이 17년간 수집한 5,000여개의 마케팅 사례 중 실무에 도움되는 사례만 추려고 추려서 만든 아이디어 레퍼런스 북입니다. SNS콘텐츠 아이디어부터 브랜딩, 굿즈, 프로모션까지 다양한 분야의 아이디어가 담겨있으며, 아이디어가 막힐 때 마다 바로바로 꺼내 쓸 수 있는 마케터들의 필수책입니다.
아이디어로 먹고사는 이들의 치트키 같은 책
영감폴더는 실제로 마케터나 광고인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책으로, 아이디어로 먹고 사는 이들의 치트키같은 책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국내 최대 펀딩플랫폼 텀블벅에서 1700%달성할 정도로 큰 성과를 내기도 했으며, 영감폴더 1편과 2편은 출시 8개월만에 2쇄를 완판하여 3쇄를 출간하여 판매중입니다.
영감폴더 이런분께 추천드립니다!
◆ 아이디어를 생각하는 게 힘드신 분
◆ 참신한 아이디어를 내고 싶으신 분
◆ 마케팅/광고/홍보업계 종사하시는 분
◆ 혼자 아이디어를 생각해야하는 프리랜서
◆ 해외 아이디어를 스터디하고 싶으신 분
아이디어가 막힐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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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감폴더 4편 신박한 기발한 아이디어 영감모음집 : 일이삶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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