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박하고 기발한 굿즈 아이디어 모음.zip

브랜드는 살리는 건 잘 만든 물건이 아닌 잘 만든 맥락!

요즘 브랜드 마케팅에서 굿즈는 단순한 덤이 아닙니다. 오히려 SNS를 달구고, 소비자 기억속에 남고, 브랜드를 물건으로 정의하는 핵심이 되곤 하죠. 하지만 생각보다 굿즈 기획은 쉽지 않습니다. 그럴싸한 디자인은 많은데, 정작 브랜드와 연결되지 않는 기획은 소비자들에게 무관심의 대상이 되죠. 그래서 오늘은 전세계에서 실제로 잘된 굿즈 아이디어 사례를 몇가지 소개하고, 기획이 막힐 때 마다 꺼내 쓸 수 있는 실무형 레퍼런스 북, 영감폴더를 함께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영감폴더에 수록된 굿즈 아이디어1 

맥도날드의 야식을 생각나게 하는 굿즈

 

BrandㅣMcDonald’s

TitleㅣFrench Fries Light

 

많은 사람들은 밤마다 유혹을 이기지 못하고 무엇을 먹을지 고민을 합니다. '밤 야식=맥도날드 감자튀김'이라는 공식을 연상시키기 위해 맥도날드에서 굿침이 도는 굿즈를 출시했습니다. 맥도날드 프렌치 프라이는 24시간 언제든 먹을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아 맥도날드 감자튀김 조명을 만들어 사람들에게 배포한 것입니다.

 

영감폴더에 수록된 굿즈 아이디어2

수면을 장려하기 위해 만들어진 이케아 굿즈

 

BrandㅣIkea

TitleㅣResten

 

싱가포르는 세계에서 가장 수면이 부족한 나라중 하나입니다. 싱가포르 사람들은 54%가 6시간 이하의 수면을 취하고 있다고 합니다. 싱가포트 이케아는 사람들의 부족한 수면을 채우기 위해 특별한 아이디어를 내놓았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이케아 Resten가방을 만든 것입니다. 이 가방은 이케아 프라탁 장바구니와 베개를 결합하여 제작됐습니다. 이 가방만 있다면 지하철부터 버스까지 어디서든 부족할 수면을 채울 수 있습니다. 

 

영감폴더에 수록된 굿즈 아이디어3

겨울철 맥주를 땡기게하는 기네스 굿즈

 

BrandㅣGuinnesss

TitleㅣFoot Pints

 

겨울시즌에는 맥주판매량이 줄어든다. 맥주회사 기네스에서는 겨울에도 판매량을 유기하기 위해 특별한 굿즈를 기획했습니다. 기네스 흑맥주를 상징하는 검정과 화이트 컬러를 활용하여 기네스를 연상시키니는 스오누 부츠를 만든 것입니다. 이 부츠의 재미있는 포인트는 바로 걸을 때 마다 흑맥주 한 잔의 모양이 발자국으로 남겨진다는 것입니다. 발자국이 기네스 광고판이 되는 셈입니다. 

 

 

영감폴더에 수록된 굿즈 아이디어4

겨울철 맥주를 땡기게하는 기네스 굿즈

 

BrandㅣPenguin Random House

TitleㅣThe Book Tape

 

한 출판사에서 80년대 디스코 음악을 배경으로 한 책 '쇼텐 디스코'출시를 홍보하기 위해 특별한 아이디어를 내놓았습니다. 80년대를 상징하는 오래된 카세트 테이프속 '쇼텐 디스코'책의 줄거리를 담아 출시한 것입니다. 이 책을 읽으려면 테이프에 연필을 넣고 돌려야만 스토리를 볼 수 있습니다.

 

영감폴더에 수록된 굿즈 아이디어4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향수

 

BrandㅣCOOP

TitleㅣOld milk

 

스웨덴은 정해진 유통기한을 중요시하여 음식이 진짜 상한 것인지에 대한 여부보다는 기한이 지난 음식은 모두 버린다고 합니다. 그로인해 음식물 쓰레기 문제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스웨덴의 한 식료품점에서 유통기한이 지나도 문제가 없는 우유를 구별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특별한 아이디어를 선보였습니다. '상한 우유 향수'를 개발하여, 후각을 사용해 직접 상한 우유를 구별할 수 있게 만든 것입니다. 

 

영감을 주는 굿즈 아이디어가 가득 담긴  영감폴더

영감폴더는 11년차 광고인이 18년간 국내외에서 수집한 5000개의 마케팅 아이디어 중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굿즈 아이디어 사례만을 선별해 정리한 아이디어 레퍼런스 북입니다. 1편과 2편은 다양한 마케팅 사례가 담겨있고, 3편은 디지털 사례만, 4편은 굿즈 사례만 담겨있습니다. 단순한 감탄을 넘어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고민하는 실무자들에게 실질적인 영감을 제공하는 책입니다. 기획이 막힐 때 마다 펼쳐볼 수 있는 창의력 도구로, 마케터, 기획자, 브랜드 운영자에게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마케터나 광고인들의 필수책

영감폴더는 아이디어를 내는 이들의 치트키 같은 책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실제로 영감폴더 1편과 2편은 출간 8개월만에 2쇄까지 완판됐으며, 펀딩 플랫폼에서는 1700%까지 달성할 정도로 큰 인기를 불러모은 책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광고인 또는 마케터분들께서 많이 사용하고 계십니다. 

 

 

이런 보면 좋은 영감폴더 

브랜드 캠페인 기획 중 굿즈 아이템이 막힐 때

쇼핑몰 사은품, 팝업 스토어 기념품, SNS바이럴 굿즈 기획 시 

히트 칠만한 신제품 기획 아이디어가 필요하신 분 

이슈 낼만한 굿즈 기획 아이디어가 필요하신 분

 

 

 

굿즈 아이디어가 막힐 땐
영감폴더로 해결하세요:ㅖ

 

영감폴더 3편 신박한 기발한 아이디어 영감모음집 : 일이삶사

[일이삶사] 익숙치만 낯선 Life Product를 만듭니다

smartstore.naver.com